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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아이의 글쓰기 부담을 덜어주는 부모의 전략

    “책은 좋아하는데, 독서록은 절대 안 쓰려고 해요.”
    “글 쓰는 게 너무 싫다며 아예 책을 안 보려고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이 고민을 하시죠?
    사실 아이에게 독서록은 ‘즐거운 책 읽기’가 갑자기 ‘공부’로 바뀌는 순간이에요.
    이럴 땐, 강요보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이해하고
    조금 더 유연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독서록을 싫어하는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실제 효과적인 실천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왜 아이는 독서록을 싫어할까?

     

     

     

     

    • 글 쓰는 것 자체가 어려워요
      → 말로는 잘해도 글로 정리하는 건 다른 차원의 부담이에요.
    • 줄거리 요약이 어렵고 재미없어요
      → 글보다는 그림이나 말로 표현하길 더 좋아하는 나이입니다.
    • 자꾸 고쳐 쓰게 하면 의욕이 떨어져요
      → 부모 피드백이 ‘지적’처럼 들리면 아이는 점점 흥미를 잃게 됩니다.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아이가 즐기게 만드는 독서록 실천법

    1. 글보다 말이 먼저! “말로 하는 독서록”

    • 책을 다 읽고 나면 “어떤 장면이 기억나?”처럼
      가볍게 대화하며 감상을 나눠보세요.
    • 아이가 말로 정리한 내용을 부모가 받아 적어줘도 좋습니다.

    TIP: “그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볼까?”도 좋은 방법이에요.


    2. 키보드로 쓰게 해보세요

    • 연필보다 타자가 더 편한 아이들이 많아요.
    • 수정이 쉽고, 글 쓰는 부담이 줄어듭니다.

    활용 예시:

    • 워드, 구글 문서, 또는 타자 연습 프로그램 활용하기

    3. 다양한 형식 허용하기

    • 꼭 줄거리 요약만이 독서록은 아닙니다!
      → 만화, 편지 쓰기, 인터뷰 형식 등도 OK

    예시 질문:

    •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볼까?”
    • “너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4. 독서록은 평가가 아닌 ‘기록’

    • 글의 내용보다 책을 읽고 느낀 점에 집중해 주세요.
    • “글씨가 엉망이네”보단 “이런 생각을 하다니 멋지다!”가 먼저입니다.

    TIP: 아이가 쓴 글에 ‘별점’이나 스티커로 반응해 주면 효과 만점!


    5. 짧고 쉽게 시작해 보세요

    • 처음부터 긴 독서록은 부담만 줍니다.
    • 단 1줄로도 괜찮아요!
      →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은 ○○였어요.”

    실천 예시:

    • “책 제목 + 내 별점 + 한 줄 느낌” 포맷부터 시작!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마무리 요약

    독서록은 글쓰기 훈련이 아니라 ‘생각을 표현하는 습관’입니다.
    아이의 표현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 방식을 인정해 주고 즐거움을 더해주면,
    아이 스스로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생겨요.

    ✔ 강요는 금물!
    ✔ 이야기 나누기, 놀이처럼 접근하기
    ✔ 형식은 자유롭게, 반응은 따뜻하게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독서록 쓰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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